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해부를 위한 비주얼가이드, 영문폰트 구조 분석

타이포그래피 해부를 위한 비주얼가이드, 영문폰트 구조 분석

Type Anatomy Infographics

 

 

 

photo by visme

 

다리, 팔, 귀, 어깨, 척추.

이것은 사람의 신체 부위를 표현하는 단어지만, 한편으로는 그렇지 않기도 하다.

 

문자의 부위에도 같은 명칭을 사용한다. 동물, 식물의 일부분이 차용되어 문자의 구조를 설명하기도 하는데 원본 글에서도 설명하듯 “서체에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성, 분위기, 스타일 및 해부학적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photo by visme

글자체를 이해하고 구분하는 눈을 기르려면 타이포그래피의 해부학적 스터디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총 20개의 문자와 그림이미지를 나란히 배치하여 시각화하였기 때문에 보다 이해하기 쉬운 자료다.

 

 

 

 

문자 해부

 

 

via sssoonik

Leg - 아래쪽으로 연장되어 한쪽 끝에 붙어 있고 다른 쪽 끝에는 없는 문자의 일부.

Arm - 편지의 위쪽 또는 바깥쪽으로 뻗어 있고 한쪽 끝에 붙어 있고 다른 쪽 끝에는 없는 직선 또는 곡선 부분

Ear - 일부 서체 스타일에서 소문자 g에서 바깥쪽으로 연장되는 작은 획. 

Shoulder - 아래쪽과 오른쪽으로 구부러지는 획. 소문자 h,m,n

Spine - 소문자, 대문자 S의 주요 곡선을 스파인이라고 한다.

Tail - 대문자 Q, R 및 K의 장식 곡선형 디센더나 소문자 g, j, p, q 및 y의 디센더를 꼬리라고도 한다.

 

via sssoonik

X-height - x 높이는 부분이라기 보다 높이 측정이다. 같은 서체의 일부인 모든 소문자의 높이를 말한다. 각 서체의 문자 x가 측정을 결정하기 때문에 x- 높이라고 부른다.

Cap height - 같은 서체에 있는 모든 대문자를 측정한 것. 가장 정확한 측정은 문자 E와 같이 평평한 바닥에서의 길이다.

Ascenders - x 높이 위쪽으로 연장되는 수직 스트로크

Descenders - x 높이 아래쪽으로 연장되는 수직 스트로크

Stem - 직립 문자의 주요 수직 스트로크. 문자에 대문자 A 또는 V와 같은 수직선이 없으면 첫 번째 대각선 획이 줄기로 간주된다.

Stroke - 문자의 주요 수직 대각선

Bar - A, H, e 및 f와 같은 문자의 가로 선

Serif - 획의 시작과 끝에 두는 짧은 선. 세리프는 서체를 세리프 또는 산세리프로 만든다. 세리프는 헤어 라인, 정사각형, 슬라브, 쐐기 등 다른 모양을 가진다. 브라켓을 가질 수도 없앨 수도 있으며, 이는 스트로크와의 연결이 둥글거나 수직임을 의미한다.

 

via sssoonik

Terminal - 문자에 세리프가 없으면 획의 끝을 터미널이라고 한다.

Bowl - 문자 d, b, o, D 및 B와 같이 닫힌 곡선 공간을 만드는 획입니다.

Counter - 카운터는 o, b, d 및 a와 같은 문자로 둘러싸인 공간입니다. bowl도 카운터를 만든다.

link - 소문자 g의 보울과 루프를 연결하는 스트로크다.

Swash - 문장의 시작 부분에 사용되는 대문자로 터미널이나 세리프를 멋지게 장식 적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스와시는 문자의 끝 구성을 장식하기 위해 사용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심지어 중간에도 올라가서 올라가기도 하고 온갖 종류의 스와시가 존재한다.

Spur - 대문자 G의 메인 스트로크를 벗어나는 작은 projection

 

 

 

 

 


목적에 맞게 폰트스타일 정하는 방법

 

 

via sssoonik

1 볼드, 이탤릭체 Bold & Italics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가장 쉬운 타이포그래피 스타일은 볼드와 이탤릭체다. 어떤 편집기에서도 기본기능으로 깔려 있어 이것만 적절히 사용해도 글을 더욱 쉽게 읽히는데 도움을 준다. 볼드는 텍스트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링크에 사용 시 눈에 잘 띈다. 이탤릭체(기울임)은 주로 다른 언어나 참조 링크에 사용된다.

 

2 타입패밀리 Typeface FAmilies

서체패밀리는 20개 이상의 스타일을 가질 수 있는데 흔히 예로 들 수 있는 폰트가 Futura다. light, condensed, semi-bold, extra bold, bold condensed, book italic 등 22 가지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다목적으로 사용가능하다.

 

 

via sssoonik

3 진기한 스타일 Novelty Styles

노벨티 스타일은 손으로 그리거나 문화적 영감으로 제작되어 디자인된 글꼴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했던 굵게나 기울임 같은 변형은 되지 않는다.

인라인Inline은 각 문자 안에 흰색 선이 있는 스타일이다.

잉크Ink는 아시안붓과 검은 잉크를 사용한 스타일이다.

스크립트Script (필기체)는 손으로 쓴 글자와 비슷한 글꼴 스타일이다. 클래식 캘리그래피와 프리스타일핸드라이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4 문화적 스타일 Cultural Style

일본어 같지만 그렇지 않은 글꼴, 한자 같지만 한자는 아닌 것. Disney나 Coca-Cola와 같은 스타일을 말하는데 참신 스타일보다는 훨씬 제한적이다. 




 


타이포그래피의 차이를 만드는 디테일

 

 

via sssoonik

Kerning

타이포그래피를 다뤄 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커닝에서도 구별된다. 주로 두 개의 문자 사이에서 한 글자만 이동할 때 사용된다. 특정 문자에서 거리가 멀게 보여지기 때문인데 글자 사이의 균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타이포그래피를 공부하지 않은 사람은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Tracking

트래킹은 글자들을 밀집시키거나 펼쳐서 공간의 비례를 만들어낸다. 쉬운 말로 자간이다. 문단의 가장자리를 정리할 수도 있고 통일되고 균형있는 완성도를 만든다. 문장의 긴장감을 만드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적절히 사용한다.

 

Leading

줄과 줄 사이의 공간인 행간이다. 문자의 X-높이 아래에 기준선이 있으며 캡 높이에 따라 공백이 달라지기도 한다. 

 

 

 

 

 

 


원문글 A Visual Guide to the Anatomy of Typography | VISME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via sssoonik로 표기)는 직접 제작한 이미지로 무단 복제를 허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