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8가지 그래피 디자인 기본속성 - 1) 공간

8가지 그래피 디자인 기본속성 - 1) 공간

The 8 graphic design basics you need to know

 

 

디자인에도 공식이 있다면 얼마나 간단할까.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다. 수학처럼 공식에 대입한다고 정답이 나오는 분야인가? 그렇지 않다. 정답이 없지만,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 모두를 디자인으로 볼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은 빌딩 블록과 같다. 로고, 웹사이트, 일러스트, 영상을 디자인할 때 완성되기까지 수많은 레이어들이 서로 겹쳐진다. 여기에 종종 사용되는 기본 원칙들이 있다. 정답이 아니어도 디자이너가 원하는 답에 가까이 갈 수 있는 원칙들이다.

 

99designs.com에서 알려주는 그래픽 디자인의 8가지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다.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저작횟수와 시간이 필요하듯 천천히 하나씩 짚어보자.

 

• 공간 ☜   
• 균형
• 계층 구조
• 선 및 모양
• 색상
• 타이포그래피
• 텍스처
• 브랜딩

 

 

1) 공간 SPACE

동양화는 여백의 미가 있다. 비어 있다 해서 의미없지 않다. 공간은 상대적이다. 열린 공간, 닫힌 공간이라는 말도 종종 쓰인다. 

디자인은 모든 디자인 요소를 한 가지에 집중시키는 것이 아니다. 열린 공간을 활용하여 중요한 요소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읽기 쉬운 디자인을 위해 공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10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1-1. Mastering feng shui

풍수지리 방법 :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는 것은 가구 배치와 같다. 서로의 주변 환경에 영향을 주고 받으며 존재한다. 풍수의 흐름을 활용한 편안한 생활 공간을 만든다고 할 수 있다.

 

 

 

1-2. Activate empty space

빈 공간 활성화 :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보이지 않는 가이드 라인에 각 요소들을 정렬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예를 들면 중앙 세로 선.

 

 

1-3. Awareness of negative space

네거티브 공간 인지 : 모양과 형태를 취하는 공백 사이가 주는 강렬함이 있다. 

 

 

 

1-4. Recognizing the space beyond the page

페이지 너머의 공간 인식 : 디자인을 표현하는 공간은 페이지의 크기에 관계없다. 디자이너의 상상력에 따라 확대될 수도 축소될 수도 잇다.

 

 

1-5. Create invisible elements

보이지 않는 요소 만들기 : 문자 사이에 사각형이 존재함을 인식하게 된다. 식별 가능한 디자인인 것이다. 

 

 

 

1-6. “Throw a wrench” into space

 

 

 

1-7. Things can be tight

빡빡할 수 있음 : 공간이 무조건 편안해야한다는 것은 아니다. 

 

 

 

 

1-8. Identifying the beginning and end

시작과 끝 :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통해 루프로 느껴지도록 한다. 

 

 

 

 

1-9. Take a journey through the space

여행 : 컨텐츠의 배경을 마련해준다. 이런 방식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기호와 색상이 있는 컨텐츠를 사용해야 한다. 디자인의 공간을 탐색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한다.

 

 

 

1-10. Depth, layers, and the third dimension

깊이, 층, 3차원 : 컴퓨터 화면, 종이에서 3차원의 특징을 사용할 수 있다. 전경과 배경을 달리하여 표현할 수 있다.

 

 

 

+

공간은 추상적이다. 보는 이에 따라 개방적인 해석이 가능하다는 소리다. 디자이너의 상상력을 보여줄 수 있기도 하다. 이 10가지 원칙들은 이러한 가능성에 대한 작은 표본일 뿐 역시 정답은 없다.

++

무엇을 숨기고 무엇을 보여줄지, 가장 눈에 띄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여기에 집중하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는 부차적인 문제가 된다. 참고는 하되 너무 얽매이지 않도록.